신균주 슈도모나스 푸티다와 BU34 이를 이용한 오염토양의처리방법

본 발명은 신균주 슈도모나스 푸티다(Pseudomonas putida) Bu34(KCTC 8719P)와 이를 이용한 오염토양의 처리방법에 관한 것으로서, 더욱 상세하게는 토양으로부터 분리되고 염소화페놀 화합물, 특히 펜타클로로페놀 분해능을 가지므로써 염소화페놀 화합물로 오염된 토양의 처리방법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균주 슈도모나스 푸티다(Pseudomonas putida) Bu34(KCTC 8719P)에 관한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