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 반응용 촉매

Abstract

본 발명은 수소가 과량으로 존재하는 혼합 가스 중의 일산화탄소를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촉매에 관한 것이다. 더욱 상세하게는, 기존의 백금 촉매에 전이 원소 물질을 첨가함으로써 촉매 활성 및 선택성이 향상되고, 촉매 활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,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반응용 촉매에 관한 것이다.본 발명에 의한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 반응용 촉매는, 0.1 내지 5중량%의 백금과 0.1 내지 10중량%의 전이 원소 물질을 포함하고 나머지를 담체로 하여 100중량%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. 본 발명에 의한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 반응용 촉매에 있어서, 상기 전이 원소 물질은 주기율표 제7족 내지 제10족('7B족 및 8족'으로 칭하기도 함) 원소 물질이고, 바람직하게는 망간, 코발트, 또는 니켈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. 본 발명에 의해 제조된 전이 원소 물질이 첨가된 백금 촉매는 일산화탄소를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효율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, 촉매 활성 작용 범위가 넓고, 저온에서도 운전이 가능하였다. 따라서, 본 발명에 의한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 반응용 촉매는 탄화수소의 개질에 의하여 제조된 수소 혼합물에 포함된 일산화탄소를 수소의 소모 없이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연료전지의 원료를 효과적으로 제조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.연료전지, 수소, 일산화탄소, 선택적 산화, 촉매, 백금, 전이 원소